노 의원 주장해온 정치개혁 추모사업에 담겨야 한다는 지적도

정의당 경남도당은 지난달 23일 세상을 떠난 노회찬 의원의 정신을 잇는 추모 및 기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추모사업은 8월14일 경남도당 운영위원회에서 본격 논의된 뒤 9월10일을 전후해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김용국 경남도당 부위원장(진주시위원장)은 7일 “구체적인 일정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8월14일 열릴 경남도당 운영위원회에서 추모사업 방안을 논의하고 9월10일을 전후해 이를 대중에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모사업은 정의당 중앙당과 경남도당이 함께 추진한다.

그는 추모사업 내용에 대해 “아직 결정된 건 아무 것도 없다”면서도 “노 의원이 쓰던 사무실을 추모공간으로 활용하자는 방안과 그가 정치개혁을 줄기차게 강조해온 만큼 그 뜻을 이어가는 사업을 펼쳐야 한다는 이야기 등이 오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 올해 1월12일 경남 진주 '현장아트홀'에서 '촛불이 꿈꾸는 정치'라는 주제로 고 노회찬 의원의 정치콘서트가 열렸다. 사진은 그 날 강연 중인 고 노회찬 의원

노회찬 의원은 2016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경공모로부터 4천만 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다가 지난달 23일 서울 신당동의 한 아파트 17층과 18층 사이에서 투신해 사망했다. 그는 경공모로부터 어떠한 청탁도 대가도 약속한 바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상적인 후원절차를 밟지 않아 문제가 됐다.

그는 이에 지난달 23일 “잘못이 크고 책임이 무겁다. 법정형으로도 당의 징계로도 부족하다”며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당시 시민들은 “수억 원의 불법자금을 받고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깟 4천만 원 때문에 목숨을 끊다니 아쉽다”며 그의 죽음을 한탄했다.

노회찬 의원의 사망 후 전국 각처에서는 노 의원을 추모하는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동시에 정의당의 지지율이 상승하고 후원자와 신입당원이 늘고 있다. 정의당은 갤럽이 지난달 31일부터 8월2일까지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15%의 지지율을 얻으며 자유한국당(11%)을 누르고 지지율로 제1야당 자리를 차지했다. 노 의원의 사망 후 전국적으로는 7천 2백여 명, 경남도에서는 3백여 명, 진주에서는 20여 명의 시민들이 정의당 신입당원으로 가입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정의당이 진행할 노회찬 의원 추모사업이 그간 노회찬 의원이 주장해온 결선투표제,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노회찬 의원이 그간 외쳐온 정치개혁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라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