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운송원가 빌미 파업, 용납 못해”

삼성교통 노조가 오는 8월20일 일제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진주시는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세버스 100대를 임차하는 방법 등을 검토하고 있다. 전세버스 한 대당 일일 임차료는 70만 원으로, 파업이 한 달 동안 계속되면 시는 전세버스 임차료로 21억 원을 소모하게 된다.

삼성교통은 진주시의 이 같은 결정에 “삼성교통 직원들의 최저임금을 보장하려면 1년 간 11억 원의 추가비용이 들 뿐”이라며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비싼 돈을 들여 전세버스를 임차하겠다는 진주시의 행정행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전세버스 임차 비용으로 현재의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인 셈이다.

삼성교통은 그러면서 “진주시는 파업 문제 해결을 위해‘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용역’을 시행하고 표준운송원가에 비합리적인 부분이 있다면 2019년 표준운송 산정 시 반영은 물론 2018년 표준운송원가도 소급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를 믿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삼성교통은 그 이유에 대해 “그간 진주시가 용역 결과와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시민평가단의 결과를 왜곡해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삼성교통은 그 사례로 “올해 초 운영된 시민평가단에서 표준운송원가(인건비)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용역을 진행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는데 진주시가 이를 묵살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교통은 특히 진주시가 말하는 표준운송원가 내 비합리적인 부분의 기준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며 “진주시에 시의회, 운수업체, 노조관계자, 시민단체, 언론 등이 함께 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고 토론회에서 도출된 의견을 100% 따르겠다고 제안했지만 진주시가 이를 거부했다. 진주시가 소통과 공감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게 소통과 공감이냐”고 반문했다.

진주시는 이에 대해 “먼저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용역’을 시행해 결과를 봐야 하고,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시의회에 보고할 것이다. 공청회 개최 여부도 그때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또 “전세버스 1대 당 임차료는 70만 원으로 삼성교통 버스 1대에 지원하는 표준운송원가 55만 원보다 많기는 하지만, 표준운송원가 인상을 빌미로 파업하는 데 일방적으로 수용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삼성교통은 지난 7월17일 현재의 표준운송원가로는 직원들에게 최저임금을 지급할 수 없다며 표준운송원가 재산정을 요구, 8월20일 일제 파업을 예고했다. 삼성교통은 시간당 최저임금인 7천 530원에 한참 미달되는 시간당 6천5백 원 가량의 임금을 직원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그들은 현재 진주시 표준운송원가인 55만 원으로는 최저임금을 직원들에게 주고 싶어도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진주시는 전세버스 투입으로 인한 시민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8월13일 시청 시민홀에서 전세버스 운전기사 백 명, 탑승 안내공무원 2백 명을 대상으로 파업 대비 직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14일에는 전세버스 100대에 대해 실제 운행 노선대로 사전 운행을 실시해 시뮬레이션 결과 나타나는 문제점을 사전에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