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무 창원시장은 더 이상 소모적인 지역경쟁을 부추기지 말라"

‘경남혁신도시 지키기 진주시민운동’은 18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가로 이전되는 공공기관을 진주 혁신도시로 일괄 이전하고, 이전 기업을 창원 등에 분산하자는 주장은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이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것은 지난 2일 허성무 창원시장이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만나 2차로 지방에 분산 이전하려는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국방연구원, 해양환경관리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3곳을 창원에 배치할 것을 요청했다는 언론보도에 따른 것이다.

 

▲ ‘경남혁신도시 지키기 진주시민운동’은 18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가로 이전되는 공공기관을 진주 혁신도시로 일괄 이전 하라”고 촉구했다.

혁신도시는 과도한 수도권 집중을 지방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참여정부가 추진했다. 지난해까지 전국 혁신도시 10곳에 공공기관 153개 중 150개가 이전을 완료했지만, 생각보다 지역경제에 큰 도움을 주지는 못 했다. 이에 정부는 ‘혁신도시 시즌2’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입장이다. 진주지역 또한 아직 미완성인 진주혁신도시가 ‘혁신도시 시즌2’를 통해 완전히 자리 잡길 바라고 있다.

문제는 허성무 창원 시장이 ‘혁신도시 시즌2’에 따라 지방에 분산 이전 하는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국방연구원, 해양환경관리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3곳을 창원에 배치할 것을 중앙정부에 타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진주시민단체들은 ‘경남혁신도시 지키기 진주시민운동’을 결성해 18일 기자회견에 나섰다.

이들은 이날 “혁신도시 시즌2의 성공을 위해 공공기관을 진주로 일괄 이전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을 주장하고 “허성무 창원시장은 더 이상 소모적인 지역경쟁을 부추기지 말라”고 촉구했다.

또한 “혁신도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 곳에 공공기관을 일괄이전해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며 “지난 2005년에도 현재는 진주에 이전된 11개 공공기관을 두고 마산과 진주지역이 분산배치 논란으로 갈등을 겪은 바 있는데, 이번에도 지역간 힘겨루기와 사회적 갈등이 재연될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전국의 혁신도시는 저출산·고령화의 추세 하에 특히 인구가 감소해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이 하락하는 지역의 경쟁력을 담보하기 위해 더욱 정교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며 “진주 혁신도시가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상황에서, 2차 이전 기관을 분산할 경우 진주 혁신도시는 반 토막 혁신도시, 껍데기뿐인 혁신도시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