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 “실효성 있는 특위구성 시 파업중단고려”

진주시의회가 지지부진했던 삼성교통파업 사태를 두고 새로운 카드를 꺼내들었다. 특위, 연구회 등을 설립해 대중교통 문제점을 진단하고, 삼성교통 파업 해결책 제시를 조건으로 삼성교통 파업을 유보시키겠다는 것.

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의원 7명은 “시와 삼성교통 간 입장차가 극명해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며 “시내버스는 공공성을 띈 대중교통이기 때문에 단순한 노사문제가 아니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특위, 연구회를 설립해 삼성교통 파업 문제만이 아니라 대중교통의 전반적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 진주시의회가 "특위 구성으로 삼성교통 파업사태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서정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대중교통 문제는 일반인을 비롯한 의원 개개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최소 6개월의 시간을 두고, 장기적으로 접근해야할 사안”이라며 “전문적인 인력과 예산투입 등으로 충분한 검토과정을 통해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이 기구를 믿고 삼성교통도 파업철회를 고려하고, 시도 적절한 방안을 고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특위구성 시 진주시의회가 사기업인 삼성교통에 증인 채택과 증거자료 제출을 요구할 권한이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는 점이다. 또한 연구회가 구성되더라도 예산확보의 어려움과 법적인 구속력이 없어 사태해결에 제약이 크다는 지적이다. 진주시의회 전문위원은 이와 관련해 “법률적 검토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삼성교통 이경규 관리부장은 “단지 이번 파업을 푸는 수단으로써 특위가 구성 되어선 안 된다. 표준운송원가의 명확한 운영기준 설정과 조례제정 등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식을 통해 특위가 구성된다면, 파업중단을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단지 삼성교통만의 문제가 아니다. 근본적인 진단과 해결책 제시로 대중교통 운영의 정상화, 공공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