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 파업 중재안 마련 위해 힘썼지만, 진주시 거부로 좌절

소통과 공감의 참여시정을 실현하겠다는 조규일 시장의 공약에 따라 출범한 진주시 시민소통위원회가 삼성교통 파업 중재에 실패하면서 존립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시민소통위의 공식적 활동은 이번이 처음이라 더 반향이 크다.

시민소통위는 그간 삼성교통, 진주시의 입장을 전해 듣고 △삼성교통 재정지원금 선 지급 △표준운송원가 적정성 재검토 내용이 담긴 중재안을 내놨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진주시가 파업 철회 없이는 재정지원금 선지급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

 

▲ 진주시 시민소통위원회의 중재안에 진주시와 삼성교통이 보내온 공문

시민소통위는 이에 지난 달 30일 다시 한 번 양측에 공문을 발송, 진주시와 시의회, 소통위원회, 버스업체 대표, 용역기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용역 중간보고회(표준운송원가 적정성 관련)를 개최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진주시는 지난 8일 공문으로 “업체들이 참여하는 중간보고회가 이미 개최된 바 있기에 이번에는 시민소통위원회 위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용역보고를 받으시라”며 “이해관계인이 참여하는 소통의 자리는 (삼성교통) 파업이 철회된 후 진행해달라”고 답했다.

반면 삼성교통은 지난 1일 공문으로 “(소통위원회가 제안한) 용역 중간보고회에 당사 대표 및 노조 대표자가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진주시가 소통과 공감의 참여시정을 실현하겠다며 출범시킨 시민소통위원회의 첫 활동이 시의 중재안 거부로 실패한 셈이다.  

이 때문에 14일 진주시의회 기획문화위에서는 소통위의 역할을 두고 논란이 벌어졌다. 허정림 위원장은 이날 “소통위의 한계점과 역할이 어디까지냐. 소통위의 첫 중재안을 진주시가 거부하면서 무용지물이 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충채 기획예산과장은 “(소통위는) 시정에 대한 의견 수렴, 자문활동을 하는데 아직 완전히 구성되지 않았고, 진주시가 소통위 중재안을 거부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통위는 소통창구는 되겠지만, 갈등 해결 기구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진주시는 앞선 11일 “시민소통위원회는 진주시가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의욕적으로 출범시킨 위원회이고, 위원회의 의견을 존중할 생각”이라면서도 “(삼성교통의 파업은) 정당하지 못한 것으로 어떠한 타협도 없다”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한편 시민소통위원회의 중재안이 사실상 거부되면서 14일 진주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특위, 연구회를 설립해 삼성교통 파업 문제만이 아닌 대중교통 전반의 과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