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위해 경비, 복지서비스, 거주지원 등 실시

진주시가 안인득 사건 이후 재발방지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사후대책을 24일 발표했다.

시가 발표한 대책의 핵심은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시에 등록된 정신장애인을 중심으로 전수조사를 실시, 중점관리대상 선정 후 이들을 특별 관리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 진주시가 안인득 사건 이후 재발방지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사후대책을 24일 발표했다.

특히 자·타해 위험이 의심되는 경우, 시는 경찰과 협조해 사건 방지를 위한 조치를 신속하게 하고,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기로 했다. 또한 시는 사회 복지사 등 읍·면·동 정신질환자 관리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는 △경비지원(사망자 장례경비 일체, 피해자 구조금·생계비·학자금·치료비·간병비) △복지서비스지원(피해자 가족과 아파트 주민들의 심리안정을 위한 통합심리회복상담센터 운영, 주민들에게 찾아가는 복지·의료케어팀 운영) △거주지원(피해자 가족과 피해자가 발생한 아파트 세대 주민 대상)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이번 사건이 재난사고로 인정되지 않아 지원방안 마련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피해자 가족과 아파트 주민들의 지원대책 마련을 위해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는 “이번 사건 피해자 지원을 위한 법적 제도가 마련되기 전, 시 자체적인 행정적 관리방안 마련에 적극 힘쓰겠다”고 했다

피해자가 발생한 동 이외 간접피해 세대에 대한 사후대책마련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조규일 진주시장은 “LH와 협의해 본인이 원하는 세대에 한해, 다른 곳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신속히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중심으로 이번 사건 피해자 지원을 위한 성금모금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