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대 증차 계획했다가 업체 조율 후 9대 증차로 변경

제214회 진주시의회 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20일 도시환경위원회에서 진주시가 계획하고 있는 시내버스 증차 문제가 논란이 됐다. 시는 앞서 25대의 증차계획을 세웠다가, 시내버스 업체와의 조율 과정에서 시내버스 9대 증차(동부5개면 3대, 출퇴근 시간 혁신도시 지역 6대)로 계획을 바꿨다.

시는 이날 “시가 계획하는 증차는 시민들의 요구가 있기 때문에 시작된 것”이라며 “우선 올해 시급한 9대 증차부터 하고 내년에 추가 계획을 세워 증차할 지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문산초, 대곡중 학부모와 동부5개면 주민, 진주교육지원청도 이번 증차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란 것이다.

시는 일각에서 주장하는 시내버스 전면 노선 재개편에는 “지금 하면 혼란이 더욱 가중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시내버스 노선 전면재개편(2017년 6월)을 한지 오래돼지 않아 지금 다시 재개편을 하면 시민들이 혼란을 겪게 되고, 남부내륙철도(KTX)가 들어오면 또 다시 시내버스 노선을 바꿔야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 20일 열린 진주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시의원들은 입장이 분분했다. 윤갑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증차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통학노선 첨두차량 6대, 동부 5개면을 지나는 버스 3대를 늘리겠다는 건데 이보다 기존 차량의 시간을 조정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했다. 그는 “버스 1대가 운영되면 승무원이 2명이상 늘어야하고, 9대면 24~25명의 승무원이 더 필요하다. 예산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이현욱 의원(자유한국당)은 “지역주민들은 증차를 반기는 걸로 안다. 그런데 어떻게 상임위 보고 없이 일을 추진할 수 있냐. 상임위보다 언론이 먼저 이를 알고 보도하는 게 맞냐”고 캐물었다. 서은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국토부 사업 공모시는 15대, 그 뒤에는 25대, 현재는 9대로 증차대수가 계속 바뀌었다”며 “무슨 기준으로 증차 대수가 바뀌어온 건지 모르겠다”고 했다.

시는 애초 평일 25대 증차, 휴일 7대 감차 계획을 세웠지만, 시내버스 업체와의 협의 과정에서 증차대수를 9대로 바꾸었다. 시는 “확정되기 전에는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올 수 있고 계획이 변경될 수도 있는 것”이라 했다. 운수업계 관계자도 “1차 회의 때는 25대 증차계획이었지만, 향후 시내버스업체와 협의해가면서 9대 증차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한편 류재수 위원장(민중당)은 이날 부산교통, 부일교통 불법운행 차량에 시가 어떤 대응을 했는지 캐물었다. 시는 두 회사에 5천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고, 불법운행 차량에 지급된 유가지급금 환수와 6개월간의 유가보조금 중지 처분을 내렸다고 했다.

류 의원은 “불법운행 차량만이 아닌 모든 차량에 유가보조금을 중지해야한다”며 “현재까지 처리된 내용이 담긴 공문을 제출하라”고 했지만, 강경대 진주시 교통과장은 “검토해본 뒤 제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에 류 의원은 “이미 나간 공문을 제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