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국립대병원 청소․경비․시설 노동자 정규직화 늦다”

경상대․부산대 병원이 청소․경비․시설 노동자들을 하루 빨리 정규직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여영국 의원(정의당)은 15일 경상대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경상대 시간강사 수가 올해 12%가량 줄었고, 비정규교수노조가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원만히 풀어달라고도 했다. 

 

▲ 경상대병원 전경

여 의원은 “최근 서울대병원이 청소․경비․시설 노동자 800여명을 정규직화했고, 국립중앙의료원 등 다른 국립병원도 이 추세를 따라가고 있다”며 “그럼에도 지역국립대학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경상대병원과 부산대병원이 특히 그런데, 하루 빨리 정부지침에 따라 이들 노동자를 정규직화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강조한 것이 비정규직 정규직화”라며 “정부 지침을 대학 병원이 잘 지켜야 한다”고 했다. 또한 “노임단가를 지키고, 노동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노동자 휴게실 내 에어컨 설치 등을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8월 서울대 청소노동자가 열악한 휴게시설에서 쉬던 중 목숨을 잃었다는 이유다.

여 의원은 “일부 지방국립대병원에서 노동자들을 정규직화하기보다 자회사 설립 등을 고집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는 정부의 지침을 어기는 것”이라며 “노동자들이 파업에 나서거나 단식, 고공농성을 펼쳐야 이 문제가 해결되겠나. 이들의 노동에 차별적 생각을 갖지 말고, 정부지침에 따라 행동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학 병원장들은 “청소 노동자들마다 상황이 다르고, 정년 등을 이유로 정규직화를 바라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국립대학교병원 발전협의회가 만들어지면 이곳에서 다른 대학들과 협의해보겠다. 노사전문가협의회에서도 성실히 협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여 의원은 “공동으로 의견을 모은다며 시간을 끌지 말고, 정부지침에 따라 정규직화하라”고 요구했다.

여 의원은 올해 두 대학의 시간강사 채용이 줄어든 점도 지적했다. 그는 “경상대는 전년대비 시간강사가 10% 정도, 부산대는 20% 가량 줄었다”며 “특히 경상대 비정규직교수노조에서 노조간부를 의도적으로 시간강사 채용에서 탈락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하는데, 강사법 취지를 거스르고 있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특별한 답을 하지 않았지만, 경상대 측은 앞서 "전년과 비슷한 숫자의 시간강사를 뽑으려고 했고, 전임교원이 일부 충원되고 학령인구가 감소하며 강사 수가 일부 줄어든 것 뿐"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전호환 부산대 총장은 “우리 학교가 전국에서 강사수가 가장 많다. 1000여명에 달한다”며 “각 학과에 전년 대비 비슷한 숫자의 시간강사를 뽑으라고 지시했지만, 올해 겸임교수가 많이 내려와 수요가 다소 줄어든 것 같다”고 했다. 

여 의원은 이에 “강사법 개정이 취지가 교원지위 확보, 시간강사 생활여건 개선 등인 만큼 이를 잘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