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병원 “환자 위해 동의받고 재사용”

경상대병원이 심혈관 시술에 쓰이는 고가의 일회용 의료기기를 재사용한 혐의로 사정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국정감사에서 이와 관련된 발언이 나왔다. 15일 경상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신경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이 문제를 거론했다.

 

▲ 경상대병원 전경

신 의원은 “고가의 일회용 의료기기(150여만 원)를 재사용했다는 건데, 현재 기소의견으로 사건이 검찰에 송치된 상황”이라며 “심혈관 센터가 이 논란에 조직적으로 관여됐는지 궁금하다. 개인이 저지르기에는 규모가 너무 크다”고 말했다.

▲ 신경민 의원(더불어민주당)

그는 “수사로 이와 관련된 실체가 드러날지 모르겠지만, 이 정도면 병원 자체적으로도 관련 사건을 점검해봐야 한다. 정상적 병원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사람의 잘못인지, 제도의 잘못인지, 혹은 부정부패가 있었던 건지 궁금하다”고 했다.

이영준 경상대병원 병원장 직무대리는 “심혈관 시술재료 일부가 상당히 고가인데, 환자에게 부담이 된다. 시술은 환자를 위해 부분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고 조직적인 건 아니다. 경상대병원이 이것으로 이익을 취한 것도 없다”고 해명했다.

일회용 의료기기 재사용 논란은 지난해 말 의료기기 납품업체로부터 1억여 원에 달하는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로 구속된 경상대병원 직원 A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보건당국은 지난 1월 일회용 기기를 재사용 혐의로 경상대병원에 대한 수사를 경찰에 의뢰했다.

재사용된 일회용 기기는 심혈관 확장 등에 쓰이는 카테터로 한 개에 150만여 원에 달하는 고가의 장비이다. 현행 의료법상 재사용할 수 없다. 병원 측은 환자 동의를 받아 2차 소독 후 해당 기기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