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5
ad47

경상대 학생들 “대학 통합 논의 의견수렴 다시 하라”

기사승인 2019.10.15  19:06:14

공유
default_news_ad1

- 학생 2만 명 중에 간부 48명 의견만 반영, 통합 최종 의사를 묻는 조사도 아냐.

“경상대는 통합의사 결정과정에서 학생들을 배제하지 말라." 경상대 학생들이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간 통합문제를 두고 이같이 꼬집었다.

 

▲ ‘2019년도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15일, 경상대학교 국정감사장 앞에서 양 대학 간 통합과정의 문제점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렸다.

‘2019년도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15일, 경상대학교 국정감사장 앞에서 양 대학 간 통합과정의 문제점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렸다.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간 통합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의사수렴 과정에서 대학 구성원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5월 경상대가 실시한 1차 의견조사에서 학생 참여비율이 절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투표권자 1223명 가운데, 학생의 수는 48명으로 3.9%에 불과하다.

 

▲ “경상대는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통합 의견조사를 실시하라.” 경상대 학생들이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간 통합문제를 두고 이같이 꼬집었다.

경상대 학생 2만여 명 가운데, 투표권자로 분류된 학생은 학생간부(48명)로 한정되어 있다. 통합 의사를 묻는 과정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학생의 의견이 배제되고 있는 셈이다.

의견조사에서 학생의 참여비율이 적은 이유는 총장선거 기준을 따랐기 때문이다. 이 기준에 따르면 총장 선거 투표권은 전임교원(763명), 직원(327명), 조교(85명), 학생간부(48명)에게만 주어진다.

의견조사에서 발표된 70.1%의 찬성률을 두고, 많은 이들이 학내 구성원의 대부분이 통합에 찬성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조사는 ‘통합에 대한 최종의사를 묻는 것’이 아니었고, ‘통합 논의 및 협상을 진행하는 것’에 국한됐다.

 

▲ 찬성 70.1%의 결과가 나온 이번 조사는 ‘통합에 대한 최종의사를 묻는 것’이 아니었고, ‘통합 논의 및 협상을 진행하는 것’에 국한됐다.

학내에서 통합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못했다는 의견도 나온다. 학내 구성원이 공청회와 의견조사를 앞두고 통합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소정 학생은(정치외교·4) “시험기간을 앞두고 열린 공청회의 시기가 부적절했고, 의견조사 역시 학생들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통합에 대한 ‘단순논의’를 ‘당장통합’으로 착각하고 있다. 학내 구성원의 충분한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는 사회과학대학 교수들 가운데 일부도 참여했다.

사회복지학과 이신용 교수는 “의견조사에 참여한 학생 수가 적고, 조교의 경우 5년 이상 근무자로 국한시키는 등 대표성이 결여됐다”며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있지만, 경상대 입학률은 100%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상호 교류 등을 통해 대학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이상경 총장은 입학정원 대비 학령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인 만큼 대학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전의 국립대 통합과는 달리 같은 도시에 위치한 국립대학이 자발적으로 통합을 추진하는 만큼 향후 우리나라 국립대 통합의 모범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상대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최근 실시한 통합관련 의견조사에서는 구성원의 81%가 통합에 반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의견조사에 참여한 구성원 1,298명 중 1,051명이 반대한 것이다.

 

▲ 경상대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최근 실시한 통합관련 의견조사에서는 구성원의 81%가 통합에 반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ad46

이은상 기자 ayoes@naver.com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3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