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학생의견 반영위한 서명운동, 사회대 교수들 통합 반대운동 등 진행

- 경남과기대 총동창회 "89.9% 통합 반대, 통합 진행 절차 상 위법여부 지적"

[관련기사] : 경상대 학생들 “대학 통합 논의 의견수렴 다시 하라”

▲ 경상대와 경남과기대가 통합 추진에 진통을 겪고 있다.

“대학 통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커녕, 공지조차 받은 적 없습니다.”

경상대 이창환 (경제학과·4)학생은 경상대에서 열린 ‘대학통합 학생 총투표를 위한 학생총회 개최 서명운동’에 참여해 이같이 밝혔다. 통합 찬반여부를 묻기 전에 대학 구성원의 충분한 여론 형성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경상대와 경남과기대가 통합 추진에 진통을 겪고 있다. 양 대학은 지난6월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를 발족해 ‘대학통합 추진 기본계획(안)’을 지난7일 도출했지만, 이 안은 대학구성원의 의사를 충분히 담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5일 경상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신경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통합 여론조사에서 경상대는 학생의견이 배제됐고, 경남과기대는 여론조사 참여도가 낮았다”고 꼬집었다.

경상대에서는 학생들과 사회과학대학 교수들, 경남과기대에서는 총동창회를 주축으로 대학본부 중심의 통합추진 과정에 반대하고 나섰다.

 

▲ 경상대 학생들이 지난 15일부터 ‘대학통합 학생 총투표를 위한 학생총회 개최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 경상대 학생들은 지난 15일 집회를 열어 “통합 진행과정에 학생의 의견을 배제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특히 학생들이 주축으로 나서고 있는 경상대의 사례는 눈여겨 볼만하다. 경상대 학생들은 지난 15일 집회를 열어 “통합 진행과정에 학생의 의견을 배제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또 다른 학생들은 지난 15일부터 ‘대학통합 학생 총투표를 위한 학생총회 개최 서명운동’과 통합 찬·반 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학생총회 개최 서명운동’은 학생 전원이 참석해 대학 통합에 대한 의사를 직접 표명하자는 것이다. 경상대 학생 2만 여 명 가운데, 20분의 1이상인 1000명 이상이 서명하게 되면 학생총회를 소집, 이 문제를 논의하게 된다.

서명 운동이 시작된 첫 날인 16일, 600여 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또한 이날 대학 통합 찬·반 조사에서는 통합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조사에 참여한 인원 600명 가운데, 550여 명이 통합에 반대한 것이다. 학생들이 대학 통합과정에 주축으로 나서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서명운동을 처음 제안한 이수민(사회학과·4)학생은 “통합 문제가 학내 주요 사안인 만큼 모든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서명운동을 제안하게 됐다”며 “대학본부는 독단적인 통합 행보를 멈추고,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한다”고 말했다.

 

▲ 사회복지학과 이신용 교수가 지난달 2일부터 통합 반대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학생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사회과학대학 교수회는 통합 반대 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3월 교수회 결의를 통해 통합 반대 성명서를 배포하면서다.

또한 이들은 지난9월부터 통합반대 1인 피켓시위를 진행하고, 통합반대 서명운동도 실시하고 있다. 지난 10일부터 실시된 서명운동에는 현재 1172명이 참여한 가운데, 1140명인 97.3%가 통합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사회복지학과 이신용 교수는 “외부에서 보면 양 대학의 통합 진행과정이 순탄해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반발이 크다”며 “사회과학대학 교수진의 통합 반대 의사개진 행동이 학생들의 의사참여 확대 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 통영 캠퍼스에는 "통합추진 과정에서 통영캠퍼스 학생들이 더 소외받고 있다"는 내용의 대자보가 게시되어 있다.

통합추진 과정에서 통영캠퍼스 학생들은 더 소외받고 있는 실정이다. 통영캠퍼스에는 현재 통합 추진에 반대하는 내용의 대자보가 게시되어 있다.

대자보를 게시한 익명의 학생은 “통영캠퍼스 학생들은 인재개발원, 기초교육원, 취업지원시설 등 학생복지 혜택에 소외되어 있다”며 “근본적 해결책 없는 통합추진은 지금보다 통영캠퍼스를 더욱 고립시키는 격”이라고 밝혔다.

경남과기대에서는 총동창회를 주축으로 통합 반대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총동창회 측은 “정기총회 결과 참석자의 89.9%가 통합에 반대하고 있다”며 “통합 문제를 두고 언론사가 주최하고 시민들이 참여하는 공청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 경남과기대 총동창회가 지난15일 기자회견을 열어 대학통합 시민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또한 이들은 사실상 대학평의원회가 주도한 대학 통합 추진 절차가 법률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창원지법 진주지원에 ‘통합작업추진중지 가처분신청’을 내고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9월, 김남경 총장이 통합추진 절차를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총동창회 측에 밝혔다는 점, 심의기구에 불과한 대학평의원회의 결정으로 통합논의 절차가 사실상 이뤄졌다는 점, 대학평의원회 구성에 교직원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다는 점 등을 문제 삼고 있다.

경남과기대 리현구 총동창회장은 “양 대학의 통합은 지역의 국립대학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고, 이것은 큰 기업체가 하나 없어지는 것과 비슷하다”며 “지역의 강소대학을 살려 진주시가 교육특구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과기대가 지난4월 실시한 통합논의 및 협상 진행에 대한 의견조사에서는 학생참여도가 낮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학생 5182명 가운데, 24.66%인 1278명이 투표에 참여한 것이다.

경남과기대 김재희 총학생회부회장은 “시험기간을 앞두고 의견조사가 실시됐고, 학교 측에서 홍보도 부족한 면이 있어 학생의 참여도가 낮았다”며 “앞서 실시된 의견조사가 통합에 대한 최종여부를 묻는 것이 아니었다. 향후 공청회 등을 통해 통합 문제에 학생들의 많은 참여가 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