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측 “현 통합 과정에 위법 요소 없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경남과기대 총동창회가 지난 16일 동문 89.9%가 통합에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을 반박했다. 아울러 총동창회의 주장과 달리 대학 통합 과정에 위법요소가 없고, 대학 평의원회 구성 비율도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경남과기대는 17일 반박 자료를 내고 “동문 89.9%가 (통합에) 반대하고 있다는 총동창회 측의 주장은 무리수”라고 밝혔다. 경남과기대는 진주농고, 농전, 산업대를 거쳐 경남과기대로 학제가 여러 차례 개편됐는데 진주농고 출신 50여명의 반대의견이 7만 동문 전체의 의견이라 볼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총동창회와 별도로 운영 중인 ‘경남과기대를 사랑하는 모임’에서 동문 500여명이 통합 찬성 서명을 했고, 이를 이미 확보한 상태”라며 “무엇이 진정한 동문의 의견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판단이 필요해 보인다”고 했다. 

총동창회 측이 경남과기대-경상대 통합 찬반 시민대토론회 개최를 요구한 것에는 “양 대학에서 25일까지 학내구성원을 대상으로 통합추진 기본계획안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고, 오는 24일 경남과기대 본관 대강당에서 공청회가 열려 충분한 토론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추가 토론회가 필요하지 않은 상황임을 설명했다.

통합 과정에 위법요소가 있다거나 대학 평의원회 구성에 교직원 비율이 높다는 주장에는 위법요소가 없고, 대학평의원회 구성비율도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2017년 교육부의 ‘국립 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돼 경상대와 통합을 추진한 것이고, 대학평의원회 구성 비율도 국립대학 평균에 비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주장이다.

경남과기대는 끝으로 “국립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10월 24일 대학통합계획서 공청회를 시작으로 교직원과 외부 전문가 의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여론 수렴을 거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경남과기대 전경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