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공동위, 12월 중 통합안 보완작업 후 교육부 제출 계획

- 경상대 일부 구성원, 절차적 정당성 미확보 지적도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경상대와 경남과기대의 자율 통합 추진이 확정됐다. 경상대가 4일 학내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대학평의원회를 열어 양 대학이 통합하는 것에 동의한 결과다.

 

▲ 경상대와 경남과기대의 자율 통합 추진이 확정됐다.

양 대학은 다음 주 중으로 대학통합공동위원회를 다시 열어 통합안에 대한 보완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공동위는 12월 중으로 최종안을 마련해 교육부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양 대학이 지난달 8일, 통합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상대는 62.4%, 경남과기대는 64%가 통합에 찬성했다. 하지만 경상대 학내 구성원 간 의견마찰이 발생해 통합 결정이 지연됐다.

경상대 교수대의원회는 지난 27일, 통합을 두고 몇 가지 전제조건을 제시했다. 그 사안으로는 △통합에 따른 구체적인 재원 마련 방안 확보 △유사중복학과에 대한 학과별 의사 존중 △교직원에 대한 신분보장 등이 거론됐다.

지난달 경남과기대의 통합 결정에 이어 경상대 대학평의원회에서도 이 같은 안을 수용하면서 한 달가량 지연됐던 통합 논의가 매듭짓게 됐다. 앞으로 통합추진위에서 양 대학의 구체적인 통합안과 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과제로 남게 됐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경상대 대학본부 앞에서 경상대 학생들과 비정규직 교수들이 민주적 대학통합논의와 결정을 위한 경상대 대책위를 꾸려 대학통합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의 확보를 지적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 경상대 대학본부 앞에서 경상대 학생들과 비정규직 교수들이 민주적 대학통합논의와 결정을 위한 경상대 대책위를 꾸려 대학통합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의 확보를 지적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