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측, 교수 82%·직원 15%·학생 3% 투표 비율 안 제출.. 직원·학생들 거센 반발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4년 만에 직선제로 치러지는 경상대학교 총장선거가 투표권 반영 비율 문제로 일부 구성원들이 선거 보이콧을 거론할 정도로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오는 19일 실시되는 총장선거에서 교수 측을 제외한 모든 구성원들은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다는 점을 지적하며, 투표 불참선언을 하고 나섰다.

 

▲ 경상대학교 본부.

지난 14일 총장선거추진위원회가 학내 구성원간 투표 지분을 결정하기 위한 최종 회의를 열었지만, 회의 참가자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회의가 결렬된 것. 그 결과 교수회 측이 지난 15일, 이들이 주장한 안(교수 82%, 직원 15%, 학생 3%)을 선관위측에 그대로 제출하면서 학내 구성원간 첨예한 갈등이 예상된다.

특히 학생들의 반발이 크다. 이들은 “1만 5000여 명의 학생들이 4% 내외의 투표 지분을 갖는 것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난 15일, 총학생회장이 이 문제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한 가운데, 총장선거가 열리는 19일에는 200여 명의 학생들이 집회에 동참할 계획이다. 집회는 투표소가 설치되는 GNU 컨벤션 센터 앞에서 열릴 예정이다.

박주현 총학생회장은 “교수회측이 제안한 비율에 따르면, 교수 780명이 투표하면 780표가 되지만, 1만 5000여 명의 학생들의 투표권은 32표에 불과한 상황”이라며 “대학의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앞으로 총장임용추천위원회 사퇴 요구와 교수회 사무실 점거 등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열린 총장선거추진위원회 회의에서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입장차는 극명했다. 직원측과 학생들은 대학평의원회 구성원 반영 비율과 대학통합 투표 반영비율을 기준으로 각각 24%와 10% 수준의 총장선거 반영 비율을 요구했지만, 교수회측은 이를 수용하지 않은 것. 이날 교수회측이 제시한 비율(교수 100 : 직원 18.6 : 학생 4.1)이 지방거점 국립대 총장선거 평균 수준으로 합당하다는 이유에서다.

문제는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규정의 해석을 두고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총장임용후보자 선정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투표 반영 비율은 각 구성원의 협의를 거쳐 정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교수회측은 협의가 결렬된 만큼 다수결의 원칙에 입각해 교수측이 제시한 안으로 결정했다는 논리인 반면, 직원측과 학생들은 이러한 논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권오현 총장선거추진위원회 의장은 “당사자간 협의가 결렬된 만큼 총장선거 절차에 대해 교원의 합의에 따른다는 교육공무원법과 교육공무원임용령 등 상위법에 따른 해석으로 적법하게 진행된 사항”이라면서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정상적인 총장선거 진행을 위해 교수회 의결 등에 따라 이번 결정 사안을 선관위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선거가 무늬만 직선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교수회 측이 이러한 결정을 강행하면서 학내 구성원의 의사결정 과정이 배제됐다는 것. 더불어 비정규교수들은 애초 총장선거 투표권한을 가지지 못하면서 앞으로 이들의 신분보장 문제를 두고 제도적인 보완이 더 필요하다는 과제도 남게 됐다.

오삼석 직원협의회장은 “교수회측의 주장과 달리 상위법에도 투표 가치에 대한 규정은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서 “교수회측의 일방적인 절차를 수용할 수 없어 총장선거추진위원회에서 전원 사퇴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