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 이현욱 의원, ‘자연재해 시 위험, 안전점검’ 당부

[단디뉴스=김순종 기자] 진주시는 각종 자연재난을 사전 대비하고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미사용 노후 굴뚝을 전수조사한 데 이어,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내 58곳의 굴뚝 가운데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 미관을 저해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굴뚝이 있을 수 있다는 이유다.

▲ 진주시 관내 노후 굴뚝 (사진 = 진주시)

앞서 지난달 19일 이현욱 의원(미래통합당)은 시의회 5분발언에서 관내 미사용 굴뚝 관리를 당부한바 있다. 당시 그는 “목욕탕 사용연료가 도시가스, 전기로 바뀌며 굴뚝이 필요치 않게 됐다. 노후화된 굴뚝은 태풍, 지진 등으로 안전위험을 일으킬 수 있어 안전점검과 정기적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는 10일 노후굴뚝의 바닥, 지지부의 변형 및 균열 등 안전점검, 접합부위의 안전 여부, 선부재와 판부재 결함 발생여부 등 굴뚝 전반이 안전성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높이 13M 이상 굴뚝은 건축사협회에 위탁해 안전점검하고, 자체관리를 건축주에게 당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내 굴뚝은 모두 58개소로 1980년 이전 지어진 곳이 10곳, 1980~1999년도에 지어진 곳이 47곳, 2000년 이후 지어진 곳이 1곳이다. 2014년 11월 28일부터 건축법 시행규칙에 따라 소유 관리자는 매 3년마다 정기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