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억 5000만 원 관사 이전비 ‘과하다’ vs ‘어차피 시 고정자산’

▲ 진주시 제2차 추경예산안을 심의하는 진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부시장 관사 이전비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진주시 제2차 추경예산안을 심의하는 진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부시장 관사 이전비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관사 이전비가 과도하게 책정된 것 아니냐는 이유다. 이동노동자 쉼터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2차 추경예산안에 반영된 부시장 관사 이전비는 모두 4억 5000만 원이다. 시는 기존 관사를 매각하고, 혁신도시에 있는 84m²규모(34평형)의 아파트를 부시장 관사로 매입할 계획이다. 관사 매입비만 4억 2000만 원에 이른다. 집기 등을 구입하는 예산도 3000만 원이 잡혔다.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진주에 위치한 34평 대 아파트 중 가장 고가의 아파트 매입비용이 4억 2000여만 원에 이른다. 1~3년 내 들어선 34평 대 아파트의 평균 가격은 3억 초·중반대이다. 시 관계자는 “아파트를 특정해서 예산을 편성한 건 아니다”고 해명했다.

하용무 기획행정국장은 이날 예결위에서 “현재 부시장 관사로 사용하고 있는 아파트가 30여 년이 지난만큼 시설이 많이 노후화됐다”며 관사이전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의원들은 부시장 관사 이전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특히 4억 2000만 원에 달하는 관사구입비는 진주에서 가장 고가의 아파트를 살 수 있는 수준이다. 코로나19와 수해 등으로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비싼 아파트를 매입하는 건 위화감을 조성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상희 의원(민주당)은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고 있다. 또 내동면 주민들은 최근 수해를 입어 삶의 터전을 잃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많은 예산을 들여 관사를 이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시민들의 시선도 고려해야한다”고 말했다.

관사 이전에 찬성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현욱(무소속) 의원은 “(현재 부시장 관사는) 30년이 지난 아파트인 만큼 여름에 벌레가 꾀고, 지하주차장이 없는 등 불편한 점이 많은 걸로 알고 있다”며 “(이 아파트를) 리모델링을 하는 것보다 차라리 이전을 하는 게 더 효율적이다. 건물을 매입해도 어차피 진주시의 고정자산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찬반입장을 절충하는 제안도 나왔다.

서은애(민주당) 의원은 “부시장 관사 이전 문제가 지속되고 있지만, 비용이 다소 높은 까닭에 공감을 못 얻고 있다”며 “부시장이 관사에 대부분 혼자 거주하는 걸로 아는데, 비용을 절감해 20평 정도 규모의 아파트로 옮기는 방안을 고려해 달라”고 제안했다.

하용무 국장은 “경남 도내 부시장과 부군수의 관사 평균 규모가 85m²(34평형)수준이다. 서부경남의 중심인 진주시만 20평 규모의 관사를 구입하게 된다면 자존심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진주혁신도시가 있는 충무공동으로 관사를 이전하는 것에 양해를 바란다”고 답했다.

이날 예결위에서는 이동노동자 쉼터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서은애 의원은 “이동노동자들의 쉼터가 없어 근로여건이 열악하다. 진주의 경우 서부경남의 중심지로 이동노동자들을 위한 공간 마련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사업 추진은 어떻게 되고 있냐”고 물었다.

정종섭 경제통상국장은 “현재 창원 상남동에 이동노동자 쉼터가 설치됐다. 창원은 상남동을 중심으로 상권이 집중돼 있지만, 진주는 부도심이 여러 군데로 분산되어 있어 시설 설치에 어려움이 따른다. 좀 더 고민해 봐야한다”고 답했다.

한편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위원장 김시정 의원(민주당), 부위원장 임기향 의원(국민의힘)과 위원인 박성도 의원(국민의힘), 박철홍 의원(민주당), 서은애 의원(민주당), 제상희 의원(민주당), 이현욱 의원(무소속) 등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