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구성 두고 시민단체-시 관계자간 고성과 몸싸움 등 소동도 발생

▲ 특위 구성 문제를 두고 시민단체와 시 관계자 간 고성이 오가고 몸싸움이 벌어지는 등 수차례 소동이 일기도 했다.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진주시 공무직 및 청원경찰 채용비리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진주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이 무산됐다. 류재수 의원(진보당)을 비롯한 의원 8명이 의장에게 직권 상정을 요구해 안건이 본회의에 상정됐지만, 의원 과반수의 동의를 얻지 못해 부결된 것. 무기명 투표로 진행된 표결 결과는 찬성 9명, 반대 11명, 기권 1명이었다. 이날 특위 구성 문제를 두고 시민단체와 시 관계자 간 고성이 오가고 몸싸움이 벌어지는 등 수차례 소동이 일기도 했다.

발의된 안건 내용은 의원 7명이 참여하는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 2015년 7월 1일부터 현재까지 진주시 청원경찰 및 공무직 채용과 관련된 사안을 전수 조사하자는 것이다. 이 문제는 지난 6월 퇴직한 A국장이 행정과장으로 현직에 있을 때, 그의 자녀 2명이 청원경찰과 공무직으로 채용된 사실이 드러나며 불거졌다. 하지만 안건이 부결되면서 시의회 행정사무조사권 발동은 불가해졌다.

이날 특위 구성을 두고 수차례 마찰이 빚어졌다. 시민단체는 ‘채용비리 방관하는 시의회는 직무유기’, ‘채용비리 나 몰라라, 시의회가 필요하나’ 등의 피켓을 들고 오후 1시부터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본회의장에 들어서는 이상영 의장(국민의힘)을 막아선 채 기명투표 등을 요구하다가, 시 관계자와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채용비리 의혹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공개돼 의원들이 먼저 분개해야 함에도 그러하지 못하다”고 분개했다.

행정사무조사권 발동 여부를 둔 투표 방식 결정 과정에서 의원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기명과 무기명 투표 방식을 논의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이상영 의장(국민의힘)은 “(무기명 투표를 공표한 뒤) 이미 의사봉을 두드렸다”며 무기명 투표를 강행했다.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이 있기 전 의사봉을 두드렸기 때문에 별도의 의사진행 발언은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

이날 오전 열린 시의원 전체간담회서는 행정사무조사권 발동과 청원경찰 및 공무직 채용 개선 방안 마련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일부 의원들은 특위 구성으로 채용 개선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일부 의원들은 특위 구성이 채용 지원자들의 개인정보 유출 등 불필요한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현욱 의원(무소속)은 “현재 이 사안에 대한 행안부 감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감사에 이미 퇴직한 공무원(A 전 국장)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진주시에서 이 부분을 보완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기향 의원은 “채용시스템의 문제라기보다는 개인의 일탈로 발생한 문제이다. 행안부 감사 결과를 떠나 시에서 재발방지책을 내놓는 등 이미 충분한 노력을 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재욱 의원은 “특위 이후에도 같은 사례가 또 발생할 수 있다. 수시로 시민들의 제보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 마련 등 채용비리를 근절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이날 진주시는 공무직 채용관리부서 일원화를 골자로 한 청원경찰 및 공무직 채용 의혹 관련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발표 내용에는 △청원경찰 및 공무직 채용 연간계획 수립 제도화 △채용절차, 채용인원, 시기 등 통일성 유지 △면접 시험관 5명 이상(외부위원 수 4명이상) 배치 △블라인드 면접 등 응시자 면접방법 개선 △공무원 행동강령 직무 교육 연2회 실시 △응시자의 공정채용확인서 제출 등 사적이해관계 신고 사전절차 이행 등이 담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