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봉사자 면접시험 5일 앞두고
정규직전환 방침 보류
면접 준비하던 350여 명, 발만 ‘동동’
고용안정과 공정한 채용절차 수반된
대안 마련 ‘절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지난 14일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도내 일선 학교에서 근무하는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의 교육공무직 전환 계획을 잠정 연기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지난 14일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도내 일선 학교에서 근무하는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의 교육공무직 전환 계획을 잠정 연기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단디뉴스=이은상 기자] 경남도교육청의 방과후학교 전담인력 운용방침이 오락가락한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4일 방과후학교 업무를 전담하는 인력 348명의 직위를 자원봉사자에서 교육공무직으로 전환키로 발표한 뒤, 14일 이를 다시 보류한 이유이다. 이 같은 결정에는 교육계와 정계 등에서 제기한 형평성 문제가 영향을 미쳤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지난 14일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의 교육공무직 전환 계획을 잠정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방과후학교의 안정적 운영과 교사가 수업에 전념하기 위해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를 교육공무직으로 전환하려 했다면서도, “공정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둔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돼 이를 수렴하기 위해서라면서다.

이 같은 결정에 면접시험 준비자들은 혼란스럽다는 반응이다.

면접시험을 5일 앞두고 도교육청의 방침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경남지부 관계자는 <단디뉴스>와의 통화에서 방과후코디의 정규직화는 이들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위한 합당한 행위다. 이번 결정으로 면접시험을 준비하던 이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혹스러운 상황이라고 15일 전했다.

방과후 봉사자로 일하고 있는 A씨는 이번 결정은 방과후학교 확대를 통한 공교육 정상화, 교사업무 경감, 방과후학교 봉사자들의 고용안정 등이 추진 배경이었다. 기존에 방과후업무를 맡고 있는 이들은 타 직종에 비해 전문성과 업무연속성 등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가산점을 부여해 시험을 치면 또 다른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도교육청의 방과후학교 전담인력 운용방침에 대한 또 다른 지적이 나온다.

2017년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전담인력으로 기편성된 이들(도교육청 2, 교육지원청 18)방과후업무 전담인력으로 채용됐지만, 도교육청의 직종통합 요청으로 현재 직위가 사무행정원으로 되어 있어 3월 직제개편 때 타 업무를 맡게 될 우려도 크다직종통합을 요구하던 도교육청이 새로운 직종을 만들어 방과후자원봉사자들을 정규직화하는 것도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관건은 방과후 전담인력 채용절차의 공정성 확보 방안 마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우선 방과후실무사 면접을 중단하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전담인력으로 기편성된 이들과 관련해서는 직종통합이 도교육청의 기본방침은 맞으나, 봉사자의 공무직 전환은 특수한 사안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다.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전담인력의 세부적인 업무분장은 지역청의 소관이라고 전했다.

한편 다른 지역의 교육청 가운데 일부는 방과후 행정 전담인력의 직위를 무기계약직으로 두거나 봉사직에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다. 대구교육청은 방과후전담인력을 비롯한 유사직종에 근무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교무행정원으로 채용하고, 근무경력이 2년이 경과 하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